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서울경기)

용산 전쟁기념관을 가다.

2월 28일은 서울에 있는 작은아들 현상이의 생일이다.

생일 축하겸 3월 1일 모처럼 서울을 향하였다.  수요일이어서 늦게까지 있기는 어려울듯하여 간단히 서울구경을 계획하였다.

당초 인사동을 가고 싶었지만 인근에서 탄핵과 관련한 집회가 열린다하여 용산에 있는 전쟁기념관을 정하였다.

 

전쟁 기념관은 서울 용산구 용산동에 있는 전쟁 관련 기념관이다. 한국에서 일어났던 전쟁 및 호국정신에 대한 다양한 기록과 자료를 주로 전시한다.

전쟁 기념관이 처음 세워진 것은 1994년이다. 1990년부터 전쟁기념사업회가 기념관 설립을 추진했고, 그 해 9월 노태우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가졌다. 기념관 부지는 옛 육군본부 자리 11만 5000m²로 결정됐다. 기념관을 짓는데 들어간 예산은 1246억 원이었다. 전쟁 기념관은 호국영령의 애국정신을 기리자는 취지로 노태우 정부 시절 적극적으로 추진됐던 사업이다. 기념관을 세우라는 지시도 노 대통령이 직접 내렸다. 1993년 문민정부가 들어서면서 전쟁 기념관 설립에 대한 논란이 시작됐다. 군 내부에서도 기념관을 세우는 데 들어간 예산 가운데 일부가 국방예산이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반발이 일어났다. 1993년 여당이었던 민자당은 전쟁 기념관을 ‘민족 기념관’으로 바꾸고 전쟁 기념물뿐 아니라 역사 문화 유물도 전시하는 등 용도를 바꾸는 수정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완공 단계였던 기념관의 내부 구조가 박물관과 맞지 않고 설계를 변경하기도 쉽지 않다는 이유로 김영삼 대통령이 민자당의 방안을 백지화시켰고, 기념관은 예정대로 1994년 6월 10일 문을 열었다.

전쟁 기념관은 실내 전시와 실외 전시로 구분돼 있다. 총 전시자료는 9000여 점이다. 약 3만 6000m² 면적의 실내 전시실은 호국추모실, 전쟁역사실, 6 · 25전쟁실, 해외파병실, 국군발전실, 대형장비실 등 모두 6개의 전시실로 구성돼 있다. 삼국시대로부터 현대까지 각종 호국전쟁 자료와 참전용사에 관한 자료가 전시돼 있다. 단순히 전시품을 진열해 놓는 방식을 벗어나 복제품, 기록화, 영상 등의 다양한 전시 방식이 사용된다. 실외 전시장에서는 6 · 25전쟁 당시 사용됐던 각종 장비와 기념 조형물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대형 무기, 광개토대왕릉비, 평화의 시계탑 등을 볼 수 있다. 기념관 양측 회랑에는 6 · 25전쟁과 월남전 등에서 전사한 국군 장병과 UN군 전사자를 기리는 명비(名碑)가 있다.

이곳은 오래전 교회 효도관광을 했던곳인데 그때는 불참.
정면건물 좌우편에는 6.25당시 유엔군으로 활동하였던 국가들의 국기와 비명이 세워져 있다.

 

미국과 영국이 주축이 되어 한반도를 위기에서 구출.
기념관 내부이다. 지하1층, 지상3층의 규모이고 야외 기념관도 크게 자리잡고 있다.
지하에 있는 추모관.
전시실은 중앙 거북선 모형을 위시하여 좌우편으로 방대하게 마련되어 있다.
개국이래의 역사적 기록물들이 잘 정비되어 있었다.
독립운동 시절의 태극기.
전쟁기념관이기에 6.25동란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9.28 서울수복시 중앙청에 태극기를 게양하는 감격적 모습
휴전협정을 하기위해 모인 이승만대통령과 유엔군측 인사들.
과감히 북진을 명했던 이승만대통령.
압록강까지 올라갔던 국군은 중공군의 침략으로 1.4후퇴를 한다.
유엔군의 묘지를 형상화한 곳.
긴박한 상황에서 우리의 빛이 되어준 유엔군의 업적을 기리는 홀도 있다.
초대 유엔군 사령관 더글러스 멕아더. 인천상륙작전 지휘.
2대 유엔군 사령관 매튜 리지웨이. 과감한 전법으로 재 반격
3대 유엔군 사령관 마크 클라크 정전협정 조인.
60년전 참전하여 한국에 묻힌 남편따라 60년 후에 한국에 묻힌 그의 부인.
서울-부산간 고속도로 개통. 마지막 구간이 대전~대구 구간인데 박정희대통령이 대전에서 테이프를 끊고 대구에서 준공식을 하였다. 대전 식전 행사시 우리 보문고와 대전여고 합창단이 합창을 했던 기억이 새롭기만 하다.
이승만 대통령의 승용차.
김일성의 차량이다.
양쪽 회랑엔 참전용사들의 이름이 가득 새겨져 있다. 그들의 피흘림이 있었기에 조국 대한민국은 굳건히 서있다.
점심은 현상이 회사 인근에 있는 마리오 아울렛 13층에서. 휴일이어선지 엄청난 인파때문에 13층을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여 올라가야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