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경상도)

쿠크다스섬 소매물도를 가다.(510)

아내 친구들 모임인 "석류회"에서 소매물도를 가려 하는데 나보고 기사겸, 안내자겸, 고문겸해서 동행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소매물도는 예전부터 가보고 싶었던곳인데 사정에 의해 가지 못하였다가 금년엔 꼭 가보려 했던곳.

덕분에 나도 기쁜 마음으로 요청을 수락하고 배편부터 예약을 하였다.

"가보고 싶은섬"이란 사이트에 들어가니 각 지역으로 가는 배편을 인터넷으로 예약을 할수 있기에

우리는 첫 출항배인 8시 30분표를 예매하였다.

출항 30분전에 도착하여 표를 교환해야한다기에 대전 우리아파트에서 새벽 4시 집결하였다.

수원에 계신 김학자권사님은 하루일찍 대전에 왔고 다른 친구분들은 모두 대전이기에 시간을 맞춰 출발준비 완료.

캄캄한 밤을 가르며 차는 통영을 지나 거제대교를 거쳐 거제 저도항까지 단숨에 달려갔다.

 

새벽길을 쉬지않고 달린덕에 아침 7시경 저구항에 도착하여 각자 준비한 도시락으로 아침을 먹고, 난 배표를 교환하는데 이날 인원이 많은관계로 출발시간에 관계없이 인원이 차는대로 배가 출항한단다.
급히 도시락을 정리하고 8시에 출발하는 배에 오를수 있었다.

새우깡을 좋아하는 갈매기가 이곳에도 있었다. 승객이 던져주는 새우깡을 어찌그리 눈치채고 재빨리 낚아채는지....

 

날씨가 맑지는 않아 아쉬움은 있었지만 모두들 들뜬 마음으로 소매물도를 향하였다.

 

'별에서 온 그대'란 드라마 촬영지여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장사도이다. 뱀이 길게 누워있는 형상이란다. 다음 사진을 보면 더 실감을 느낄듯..

 

선장의 설명이 없었으면 그냥 장사도로만 알았을 터인데....長蛇島 이리 한문을 써보니 더욱 그럴듯한 섬 이름이다.

 

이 사진은 신문에서 스크랩한 장사도풍경이다.

 

거제 앞바다엔 다양한 섬들이 눈에 띄었다. 외도, 해금강등 볼거리가 꽤 많은 곳이기도 하다.

 

 

저구항에서 소매물도까지는 50여분 거리. 우리가 탄 배의 정원은 164명이었고 앞서간 배는 96명을 태구고 출항하였다.

 

드디오 소매물도가 눈앞에 보인다. 예전엔 30여가구에 초등학교까지 있었는데 지금은 10여가구만 살고 있단다. 당연히 초등학교도 폐교가 된 상태.

 

매물도는 대매물도,소매물도, 등대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등대섬과 이어진 소매물도가 많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섬이다.

 

소매물도 안내지도. 우리의 목적지는 등대섬이다. 섬에 도착한 시간이 8시 45분. 11시에 등대섬가는 물길이 열린다하니 가는 시간은 충분하지만 등대섬에 들어갔다가 12시 50분배를 타려면 시간이 빠듯하다.
우리는 항구에서 직진하지 않고 좌측 해변도로를 이용하기로 하였다.

 

이날 함께한 석류회원들. 여섯명의 회원이 매달모여 우정을 나누고 있다.

 

 

우린 섬 좌측으로 난 해변도로를 이용하였다. 직진하는 도로가 가파른탓도 있을터이고 섬을 둘러볼수있는 둘레길을 만들어 놓은듯하였다.

 

 

 

가는 길목에 있는 남매바위이다. 이 바위는 숫바위이고 해변가에 있는 또다른 바위는 암바위란다.

 

 

대매물도의 풍경이다. 소매물도보다 훨씬크고 사람도 많이 살고있는듯하다.

 

처음엔 평지였던길이 갈수록 가파라진다. 숨을 허덕이며 오르다보니 멀리 등대섬의 멋진 광경이 보인다.

 

섬을 반 바퀴돌아 항구가 보이는곳에서 기념촬영.

 

 

 

 

소매물도 정상즈음에 소매물도 분교가 있다. 물론 지금은 폐교가 되어 흉물스런 흔적만 남아있지만 섬이 아름다워선지 폐교도 멋져보인다.

 

철문은 닫혀있지만 등대섬가는 관광객대부분이 폐교를 비집고 들어간다.

 

 

교실은 현관양편으로 하나씩 모두 두개가 있는 작은 분교이다. 영화에서나 본 전교생이 한 교실에서 공부하는 광경이 느껴지는곳이다.

 

 

폐교의 운동장모습.

 

 

그네며, 미끄럼틀이 흉물스럽지만 옛 생각이 나게한다.

 

등대섬을 향하여 내려가기 시작한 시간이 10시경.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려 좁은길을 가득 메운다.

 

등대섬 전망은 이곳이 최고인듯 하다. 이 섬은 80년대 쿠크다스라는 과자 CF의 촬영지여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기 시작한 섬이다.

 

 

이후 이곳은 문화체육부에서 선정한 '가고싶은 섬'에 등재되었고 1박2일을 통하여 더 유명세를 타게 된곳.

 

망태봉에서 등대섬까지 왕복하는길이 결코 쉽지많은 안은듯 하여 석류회원들은 모두 등대섬 가기를 포기하였다.

 

하지만 난 오늘 아니면 다시 오기 어렵다는 생각에 등대섬을 향하여 가기로 하였다. 어짜피 12시 50분 배로 나가려면 시간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다른 일행들도 등배섬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주고 잠시후 항구에서 만나기로 하고 일행들을 돌려보냈다.

 

등대섬으로 내려가는길이다. 돌아올일이 은근히 걱정은 되었지만 시간상으로 무리는 없을듯 하여 주저함없이 전진..

 

이날의 최고 난코스이다.

 

물길이 열리려면 30여분 더 남아있는데 성급한 사람들은 신발을 벋고 등대섬을 건너기 시작한다.

 

등대섬을 갈것인가, 말것인가.
잠시 망설여보았다.
등대섬 전경을 보는것은 소매물도에서 보는것이 더 아름답다.

결국 소매물도에서 등대섬을 배경으로 사진촬영하는것으로 만족.

 

등대섬에서 항구까지 가는 시간을 정확히 예측할수 없어서 건너가기를 포기하였다. 나중에 시간을 측정해보니 1시간 정도면 될듯도 싶었다.

 

멀리서 등대를 포착하는것으로 등대섬에 대한 미련을 버렸다.

 

 

11시가 가까와오며 모세의 바닷길은 점점 열리기 시작한다.

 

이분들은 물길이 완전히 열리기까지 기다리는 중.

 

아쉬운것은 등대섬을 가지못한것보다 날씨가 흐린탓.

 

마지막으로 등대섬을 담아보고 발길을 돌렸다.

 

 

그러구보니 등대섬의 전경은 망태봉중간에서가 더 멋진것 같다.

 

항구로 향하는 길은 골고다 언덕을 올라가는양 힘들기만 하다.

 

 

이제 물길이 거의 열려 등대섬을 건너는 관광객들이 줄을 잇는다.

 

 

 

폐교에서 직접 항구로 가는길이다. 이 길로 올라갔으면 처음부터 지쳤을터인데 우회하는 길을 택하였기에 좀더 여유있게 다녀온것 같다.

 

항구인근의 팬션옆에 핀 양귀비가 아름답다.

 

요즘은 관상용 양귀비를 재배할수 있어서 어디서나 아름다운 양귀비를 볼수 있다.

 

중국 당나라 현종의 여자인 양귀비. 이 꽃처럼 아름다울것이라 생각했지만 대만에서 본 양귀비는 그저 통통한 여인이었다.
이날 촬영한 사진중 가장 심혈을 기울인 사진이다. 바다른 배경으로 멋지게 담았다고 생각했는데 양귀비 포인트가 잘 안맞았다.

 

 

소매물도를 멀리하며 아쉬운 작별을 한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친구들 모임에서 찾아보고 싶은 섬이다.